학습자 분석과 스마트 교육

  흔히 스마트 교육하면 스마트 기기나 앱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스마트 교육의 초기에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에 대한 호기심이나 앱에 대한 관심 때문에 생긴 결과이다.물론 이것이 잘못된 것은 전혀 아니나 스마트교육에 대한 방향 정립에서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지금은 스마트교육에 대한 관심이 학습플랫폼과 학습자 분석으로 넘어와야 한다. 대표적인 학습 플랫폼으로 학습관리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이 있다. Moodle을 대표로 하는 LMS는 다양한 학습활동(말하기, 쓰기, 읽기, 토론, 퀴즈, 과제등)을 지원한다. LMS를 활용하면 멀티미디어 교수학습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다채로운 수업활동을 이끌 수 있으며 학생들의 평가 또한 다양하게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글에서 말하고 싶은 것은 학습관리시스템이라기 보다는 학습자 분석이다.Khan Academy는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내용과 잘하는 부분, 더 공부해야 할 부분을 알려준다. 교사나 학부모는 학생 혹은 자녀가 어떤 학습을 했고 각 영역에서 어느 정도의 성취수준을 보여주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교사는 이를 바탕으로 개별학생에 맞는 수준별 학습이나 개별지도를 할 수 있다. 학부모는 자녀의 진로나 지도방향에 대해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khan academy's learner analysis

khan academy and learner analysis

학습자 분석을 대표적인 기능으로 하고 있는 상호작용적인 비디오 학습자료를 만들 수 있는 사이트들도 생겨나고 있다.  zaption, educannon 같은 사이트들을 이용하면 ‘거꾸로 교실’을 운영하면서 ‘비디오 안 보고 온 사람 솔직하게 손들어 봐’ 라는 질문을 교사가 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교사는 이들 사이트를 통해 어느 학생이 비디오를 보았는지 이미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이트들은 교사의 온라인 동영상에 각종 단답식 질문이나 퀴즈를 심을 수 있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심지어 youtube 비디오에 질문이나 퀴즈를 넣을 수 있다. 이들 사이트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학생들이 동영상을 보았는지 질문이나 퀴즈를 풀었는지 등을 교사가 알 수 있는 것이다.

(예시: 다음 링크 클릭  http://zapt.io/ttnkgsq2)

상호작용적인 비디오 학습자료 만들기

  좀 더 재밌게 학습자 분석을 하는 방법도 있다. e-clicker를 이용하면 이용하면 실시간 그리고 게임 형식으로 학습자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Kahoot과 같은 사이트는 실시간 응답시스템이지만 동영상까지 넣어서 학습자들에게 문제를 제시할 수 있다. 그리고 한 문제씩 마친 뒤에 누가 어떤 점수를 맞추었는지 실시간으로 점검이 가능하다. 가벼운 게임이라면 재밌게 할 수 있고 동영상을 보았는지 점검하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그림, 영상자료가 들어가는 e-clicker

 

  학습자 분석은 아직은 초기단계이지만 앞으로 교육 분야에서 각광받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미 사교육에선 학습자분석을 이용해 영어교육을 하려는 움직임들이 보이고있다. 스마트교육 분야에서 공교육이 사교육보다 먼저 시작하고 앞서 갔지만 이제 공교육은 주춤하고 사교육에서 활발하게 도입하고자 하고 있다. 학습자 분석과 학습 플랫폼은 앞으로 아주 중요한 이슈가 될 것이다. 공교육에서 이를 본격적으로 논의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사교육에서 바람이 불고 그 바람으로 인한 압박에 쫓겨 타율적으로 공교육이 뒤따라 가게 될 가망성이 있다.

About 오정훈

*The University of Georgia (교육공학과 박사과정) *부산스마트교육체험관 (전) *토평고/해동고/학장중/모동중 교사(전) *영어교사